아몬드 우유를 집에서 만들어 먹자

아몬드 우유는 우유에 아몬드를 넣은 것이 아니라 아몬드를 갈아서 우유의 질감으로 마실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아몬드 우유 혹은 아몬드유라고도 한다. 콩으로 만든 두유가 우유와 상관이 없듯 아몬드유에도 우유가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우유와 상관 없다.
아몬드유에는 우유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유당이 없어서 소화는 잘 되지만 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 성분 및 칼륨이나 칼슘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다. 아몬드유는 콜레스테롤이 낮고, 맛있는 아몬드 향이 나며, 비타민이 풍부하고, 두유에 비해서도 열량이 낮으므로 우유의 대체재로 완벽하다.
아몬유는 글루텐, 유당, 콜레스테롤이 없다지만, 비타민 E 외에도 비타민 D와 A, 단백질, 오메가 6, 아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도 풍부하다.
또한 아몬드유는 열량이 매우 낮다. 우유 한 컵은 140cal, 쌀우유는 120cal, 두유는 80cal인데 반해, 설탕이 넣지 않은 아몬드유는 한 컵당 30cal밖에 되지 않는다.
아몬드는 갑상선종 유발(고이트로젠)식품으로, 체내에서 요오드가 제대로 흡수되고 활용되는 작용을 막는 천연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때문에 갑상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있거나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아몬드유는 모유나 분유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기들에 모유나 우유대신 아몬드유를 먹이는 것은 좋지 않다.
시중에 판매되는 아몬드유는 과도하게 설탕이 들어 있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 먹는 것도 방법이다.
아몬드를 8시간 이상 불려 아몬드 1 컵에, 물 3컵은 넣고 블렌더로 간 후에 거름용 천으로 거르면 우유와 똑같은 질감의 아몬드유를 만들 수 있다.

작성일 : 2020년 5월 27일

관련 상품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