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이란 일종의 식이 요법으로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공복 상태로 시내는 것이다. 주로 16시간동안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한 후 8시간 동안 식사하는 하거나, 일주일에 5일은 평소대로 식사를 하고 2일은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이 활용된다. 단순히 아침 건너 뛰는 정도가 아니라 음식을 먹는 시간 주기를 엄격히 지켜서 실천한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간헐적 단식 열풍이 불었다. 간헐적 단식에 대한 의학적 소견이 의사마도 분분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간헐적 단식을 통해 과하게 먹는 식습관을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보이는 관점에 따라 간헐적 단식을 단순한 다이어트가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여기는 이들도 있다.
이러한 간헐적 방식을 채식에도 적용할 수 있다. 여섯시 땡 하면 채식주의자가 될 수도 있고, 일주에 한 번 정도만 채식을 할 수도 있다. 터미네이터로 유명한 아널드 슈워제네거는 엄청난 양의 스테이를 먹는 육식주의자였지만, 지금은 간헐적 채식을 실천하고 있고 심지어 ‘고기 없는 월요일’ 캠페인을 벌이기도 하고 있다.채식 하나도 어렵지 않다. 오히려 매 끼마다 육식을 하는 게 더 어려울 지도 모를 일이다.
따라서, 혹시라도 비건 와인을 찾고 싶다면 내츄럴 와인이나 비건 와인을 재차 확인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