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그리기와 자연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지은이는 그림을 잘 그리고 싶다는 마음과 시작하는 용기, 그리는 방법만 알면 누구나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림 그리기는 형태감, 색감, 질감을 표현하는 일인데, 이 세 가지가 자연만큼 다양한 것은 없기 때문에 그림을 그릴 때는 자연물을 그리는 게 가장 좋고, 또 자연물을 그리다 보면 자연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미술을 전공하지 않았으면서도 자연과 생태에 관련된 강의를 하고 그림도 그리며 즐겁게 사는 지은이의 주장이기에 더 믿음이 간다.
저자소개
저자 : 황경택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를 졸업하고, (사)우리만화연대, (사)숲연구소에서 활동했다. 이후 어린이 만화와 숲 생태에 관심을 가지고 숲 생태 놀이 프로그램을 기획·진행하는 생태 놀이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며, 생태 만화가의 길을 걷고 있다. 한겨레에 〈상위시대〉, AM7에 〈총각일기〉, 월간 《우리 만화》에 〈꼬마 애벌레 말캉이〉 등을 연재했다. 펴낸 책으로 만화 동화 《산타를 찾아서》, 생태 만화 《식물 탐정 완두, 우리 동네 범인을 찾아라》 《만화로 배우는 주제별 생태 놀이》 《꼬마 애벌레 말캉이》 《주머니 속 자연 놀이 100》, 그밖에 《엄마는 행복한 놀이 선생님》 《숲 해설 시나리오 115》 《아이들이 행복해야 좋은 숲 놀이다》 《오늘은 빨간 열매를 주웠습니다》 《숲은 미술관》 《꽃을 기다리다》 《숲 읽어주는 남자》 등이 있다.
2009 부천만화대상 어린이만화상을 수상했다.
목차
머리말 | 어떻게 하면 잘 그릴 수 있을까?
PART 1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
1장 그림 그리기 전에
1. 우리는 왜 그림을 그리고 싶어 할까?
2. 자연에 관심 갖기
3. 그림 도구
4. 그림 그리는 습관
2장 따라 하기 쉬운 단계별 그리기
1. 손 풀기, 마음 풀기
2. 관찰력 기르기
3. 선으로 표현하기
4. 입체적으로 그리기
PART 2 자연 관찰과 그리기
1장 자연물 그리는 순서
1. 관찰하기
2. 밑그림 그리기
3. 펜 선 입히기
4. 채색하기
2장 안에서 그리기
1. 주워서 그리기
2. 한곳에서 주워 그리기
3. 채취해서 그리기
3장 밖에서 그리기
1. 가까운 곳 그리기
2. 계절 그리기
3. 한 폭에 담아 그리기
4. 풍경 그리기
5. 이야기 담아 그리기
상품평
아직 상품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