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용어

비건 Vegan : 비건이란 단어는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1944년 11월 영국에서 유제품도 거부하자는 채식주의 계간지 ‘비건뉴스(The Vegan News)’가 창간되었고, 당시 이 잡지를 창간한 도널드 왓슨은 Vegetarian 철자의 맨 앞 3자(Veg)와 맨 뒤 2자(an)를 결합해 비건이라는 단어를 만들었다. 잡지 창간과 거의 동시에 ‘채식주의협회’로부터 독립한 ‘비건 소사이어티’가 설립되었고, 11월 1일을 ‘세계 비건의 날’로 기념하고 11월 한 달 동안 비건주의(Veganism)를 널리 홍보한 것에서 비건이라는 단어는 시작되었다.

비건낮은 단계에서 최고 단계까지 다양한 단계로 구별된다.

– 간헐적 비건 Flexitraianism : 유동적을 의미하는 Flexi가 붙어 때에 따라 고기를 먹는 채식주의자. 기본적으로 채식을 지향하지만, 육식을 완전히 금하는 게 아니라 때에 따라 육식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냥 골고루 먹는 것과 달리 채식이 기본이라는 의식이 있다. 특히 집에서는 비건을 실천하지만 회식이나 외식할 때에 비건을 실천하기 쉽지 않아 특정 상황에서 고기를 허용을 하거나, 평소에는 비건으로 살다가 비건식을 불가능한 경우 일반식을 허용하거나 주말에만 비건으로 사는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느슨한 채식주의라고도 하며 숫자로는 가장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폴로 베지터리언 Pollo Vegeterian/ Pollotarianism : 소나 돼지는 안 먹고 닭고기 같은 조류는  섭취하는 채식주의자. Pollo는 스페인어로 닭이라는 의미가 있다.

페스코 베지테리언 Pesco Vegeterian/ Pescetarianism : 육상동물은 기피하되 물고기와 조개 같은 수상생물은 먹는 채식주의자. Pesco는 생선이라는 의미가 있다.

락토 베지테리언 Lacto Vegeterian/Lacto vegetarianism : 닭으로부터 달걀이, 소로부터 우유가 나오는데, 달걀은 안 먹고 유제품은 먹는 채식주의자. Lacto는 유제품이라는 의미가 있다.

오보 베지터리언 Ovo Vegeterian/ Ovo vegetarianism : 어패류도 피하고 우유 및 유제품도 피하되, 달걀은 먹는 채식주의자. Ovo는 알이라는 의미가 있다.

락토오보 Lacto-Ovo Vegeterian : 우유, 꿀처럼 동물에서 추출된 음식은 허용하는 채식주의자

비건 Vegan :  고기, 물고기, 달걀, 우유, 꿀 등 동물로 나온 일체의 식품을 거부하고 식물식을 하는 채식주의자

프루테리언 Fruitarian : 식물의 생명을 지키고자 뿌리와 잎은 먹지 않고 그 열매인 과일과 곡식만 섭취하는 채식주의자

비건주의 Veganism : 비거니즘은 우리말로는 비건주의이다. 비건은 다양한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을 의미하지만 비거니즘은 단순한 식습관을 너머 가죽제품, 양모, 오리털과 같은 의류나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등 동물에 대한 모든 형태의 학대를 최대한 배제하려는 철학이자 삶의 방식이다.

비거닝 Veganing : 비거닝은 비건Vegan에 하고 있다는 의미의 ing가 붙어 비건을 하고 있다는 상태에 초점을 둔 개념이다. 그래서, 비건을 진행중인 현 상태에 의미를 둬서 본 서비스을 짓게 되었다.

비건 패션 Vegan Fashion: 식물식을 실천하는 식습관인 패션에도 나타나는 것을 비건 패션이라고 한다.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왔던 모피, 가죽, 실크, 울등의 동물성 소재를 사용하지 않고, 인조섬유나 재활용 소재와 같은 대안적 소재를 사용하는 비건 패션이 등장하였다. 비건 패션은 동물을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고, 동물의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는 동물권과 동물 복지 측면에서 형성된 윤리적 패션이다. 소재적 제한이 있다보니 옷보다는 패션 소품 위주로 전개되는 경향이 있다.

비건 뷰티 Vegan Beauty : 비건 패션에 이어 비건 뷰티는  비(非)동물 실험 화장품으로 동물을 해치지 않으며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동물을 원료로 사용하지 않는 비건 뷰티라고 칭한다.  우유, 꿀, 비즈왁스, 라놀린, 스쿠알렌, 콜라겐, 젤라틴 등은 대표적인 화장품 성분인데 이를 배제하고, 화장품의 유화제 역할을 하는 라놀린 역시  양모에서 추출한 지방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배제한다. 이처럼 성분 뿐만 아니라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용기나 패키지의 성분이나 리사이클링 과정 등까지  신경쓰고 전 방위적으로 지구와 상생하기 위한 행동이자 실천을 비건 뷰티라고 한다.

 

 더 많은 비건용어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비건용어 더보기>